본문 바로가기
조회 발급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

by 이리저리 페이지 2021. 5. 8.
반응형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은 토지에 대한 도시계획의 결정사항 및 도시계획구역내의 행위의 허가제한 등을 확인하실 수 있는 자료중 하나입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은 주택이나 아파트 등의 가치를 짐작하는데 정말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 내집 마련을 하시거나 토지를 구매하려는 분들은 꼭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원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무료열람하실 수 있으니 지금 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 방법은 조금 바뀌었는데 예전에는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을 토지이용규제정보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었으나 4월 30일 이후 부터 도시계획 서비스 홈페이지와 합쳐져 개편되어 지금은 토지이음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혹시나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라고 검색했는데 토지이음 홈페이지가 나온다고 당황하시지 마시고 토지이음 홈페이지에서 무료열람을 하시면 됩니다.

 

 

토지이음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아래쪽에 바로 주소 검색창과 주소 지도로 찾기가 보입니다.

 

주소로 찾으시거나 지도로 찾으시면 되는데 편한 방법으로 찾으시면 됩니다.

 

주소 검색을 통해서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을 발급받으려면 토지이용계획에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토지이용계획이 선택되어 있는데 혹시나 도시계획에 체크가 되어 있다면 토지이용계획이라고 바꿔주시면 됩니다.

 

토지이용계획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후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주소 검색을 하실때 주소를 전부 입력안하셔도 되고 불국사, 대림미술관 등으로 간단하게 입력하셔도 됩니다. 그럼 자동으로 주소가 나오게 됩니다.

 

대림미술관으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검색을 하시면 바로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이 됩니다.

 

보시면 소재지, 지목, 개별공시지가, 지역지구 등 지정여부, 「토지이용규제 기본법 시행령」 제9조 제4항 각 호에 해당되는 사항, 도면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면은 확대도 하실 수 있는데 오른쪽 하단에 도면 크게 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도면크게 보기를 클릭하시면 인쇄버튼도 있어서 필요하다면 인쇄를 하셔도 됩니다.

 

축척도 변경을 하실 수 있는데 최대 1/6000까지 가능하며 이 곳은 현재 제 2종일반주거지역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로 내려가시면 지역 지구등 안에서의 행위제한내용, 행위제한내용에 대한 설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행위제한내용에 대한 설명을 클릭하면 행위가능 여부, 건폐율, 용적률, 층수 높이제한, 건축선, 도로조건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행위 가능여부를 보시면 단독주택, 다중주택, 다가구 주택, 아파트, 연립주택 등이 세모로 되어 있는데 제 2종일반주거지역이라 가능하지만 지구단위계획구역이라 별도의 확인이 필요해서 세모로 되어 있는 것입니다.

 

돋보기를 클릭하시면 위 창이 열리게 됩니다.

 

보시면 검색 지번에서 단독주택 행위제한 내용 가능 여부라고 되어 있는데 제2종일반주거지역이라 단독주택은 건축이 가능하다고되어 있지만 지구 단위계획구역이라 별도의 확인이 필요하다고 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다음은 용적률 건페율을 클릭해보았습니다.

 

제 2종일반 주거지역의 경우 건페율 60% 용적률 200%까지 가능하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림으로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고 오른쪽 위에 만화설명 보기를 클릭하시면 건폐율 용적률에 대한 설명을 만화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층수 높이 제한을 클릭해보았습니다.

 

도시게획 높이제한으로 도시 군관리계획으로 정하는 높이를 초과하는 건축물 건축이 금지 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9미터 이하 이격거리 1.5m 9미터 초과 이격거리 부분높이 1/2 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건축선 도로조건 등 여러가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 직접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을 통해서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도를 이용하셔도 편하게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을 무료열람 하실 수 있는데 지도에서 아무곳이나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무곳이나 클릭하시면 위 화면처럼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 버튼이 보입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까처럼 소재지, 지목, 개별공시지가, 도면, 지역지구 등 지정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아래로 내려가시면 행위 가능여부, 건폐율 용적률, 층수 높이제한, 건축선, 도로조건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까지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렸는데 잘 따라오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꼭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을 무료열람하셔서 제한 사항, 층수 높이 제한 등 내용을 확인 후 매매 등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