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회 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by 이리저리 페이지 2021. 5. 11.
반응형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는 출생.혼인.사망 등 가족관계의 발생 및 변동사항에 관한 내용이 나와있는 증명서를 말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여러 용도로 사용되지만 금융기관 제출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는 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인터넷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고 동사무소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는데 동사무소에서는 간단하게 주민등록증만 있으면 받을 수 있고 인터넷으로 발급받으시려면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됩니다. 당장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동사무소에 가서 발급받으셔도 되지만 당장 필요하신분들은 인터넷으로 발급받으셔야 할텐데 당장 필요하신분들을 위해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은 간단한데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검색창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이라고 검색하시면 바로 찾으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증명서 발급 탭과 인터넷 신고탭이 보입니다.

 

증명서 발급탭을 보시면 첫번째에 가족관계증명서가 있습니다. 최근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가 개편되서 그런지 사이트가 좀 바뀌었는데 메뉴 배치과 색감이 훨씬 좋게 바뀐 것 같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버튼을 클릭하시면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할 수 있는 창으로 이동이 됩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해주시고 아래쪽에 추가 정보확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추가 정보 확인은 부 성명, 모 성명, 배우자 성명, 자녀 성명, 등록기준지를 통해서 하게 됩니다.

 

이중에서 하나만 선택하신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조회 버튼을 클릭하시면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을 하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미리 준비해놓으신 공인인증서를 이용하려 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인증을 하시면 이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을 할 수 있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먼저 발급대상자를 선택하시면 되는데 기준이 되는 대상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증명서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자동적으로 가족관계증명서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증명서, 상세증명서, 특정증명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시면 되는데 일반은 본인과 부모, 배우자, 생존한 현재의 혼인 중의 자녀에 관한 사항이 상세는 본인과 부모, 배우자, 모든 자녀에 관한 사항이 특정은 본인과 신청인이 선택한 부, 모, 배우자 및 자녀에 관한 사항이 나와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와 신청사유를 선택하시면 되는데 용도에 맞게 선택 후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클릭하시면 인터넷 출력을 하실 수 있는 창이 나오게 되는데 집에 있는 프린터를 사용해서 출력을 하시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수수료는 무료이기때문에 필요하신분은 필요할 때마다 받으시면 됩니다. 만약에 동사무소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경우 수수료가 1000원이기때문에 웬만하면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프린터가 없다면 당연히 동사무소에서 발급받아야 하겠지만 수수료 천원이 싸다면 싸다고도 할 수 있지만 자주 사용할 경우 무시 못 할 액수입니다. 다행히도 제 집에는 프린터가 있어서 대부분의 증명서를 집에서 인터넷으로 발급받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열람하기 버튼이 있는데 가족관계증명서를 출력할 필요가 없으신 분들은 열람하기 버튼을 통해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열람만 하시면 됩니다.

 

그럼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혹시나 어려우신 분들은 고객센터를 이용해서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조회 발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업종코드 조회  (0) 2021.05.15
일자별 과거 환율조회  (0) 2021.05.12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  (0) 2021.05.08
국세납세증명서 인터넷발급  (0) 2021.05.05
kb국민은행 아파트시세조회  (0) 2021.05.04

댓글